Loading

메타시스템즈

치의학정보

 
치의학정보 치아상식 일반치아상식

일반치아상식

음식물을 섭취 후에 올바른 칫솔질이 되지 않고 입안에 음식 물 찌꺼기가 남아있게 되면 치아가 변색(착색)되고 음식물 찌꺼기(치태)는 시간이 경과하면 우리 입안의 세균과 침 속의 무기물이 결합하여 마치 모래가 사암이 되듯이 돌처럼 변하여 치석이 치아에 자리잡게 됩니다.

 

그러나 치아의 표면에 붙어있는 치태, 치석, 니코틴이나 외인성 색소는 올바른 칫솔질로 제거가 되지만 만일 불완전한 청소로 인해 이러한 치석의 증가는 흔히 풍치 즉 잇몸질환(치주질환)을 일으킴으로 인하여 입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잇몸이 붓고, 시리며 아프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해주는 치료를 스케일링이라고 합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뿐 아니라 자신있는 미소로 생활에 신선함을 선사할 것입니다.

 

치태는 치과적 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치아를 잃게 되는 원인들 중 어른들의 경우 가장 주된 질환이 치태로부터 발생하는 치주질환이며 일단 방치할 경우 충치는 해당 치아만 국한되지만 풍치는 몇 개 또는 전체 치아가 포함되어 다수의 치아를 잃게 됩니다.

 

스케일링은 단순히 더러운 치아를 깨끗이 청소하여 상쾌한 느낌을 주는 미용술이 아니라 치과치료의 아주 기본적인 분야입니다.

 

스케일링은 잇몸질환의 최선의 예방 및 치료임은 물론,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하여 다른 구강질환의 조기발견 및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치아에 아무런 이상을 느끼지 못할 때 받는 예방치료중 가장 좋은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1년에 1회정도,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나 잇몸질환이 있는 사람은 1년에 두번 정도 치과에 오셔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0대 후반부터는 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필수적입니다.

 

치아변색

치아가 본래 있어야 할 장소에 있고 자연스러운 색과 형태를 회복하면 얼굴 전체가 생기 넘치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을 의외로 환 자는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임플란트

빠진 치아의 숫자가 적은 때에 양쪽의 천연치아를 이용하여 고정식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술식은 양옆의 건강한 치아를 토대로 하기 때문에 다소 깍지 않으면 안 됩니다.

치과의사에게 있어서는 건강한 치아를 자르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고통입니다.

그러나 브릿지(bridge)라고 불리우는 이 치료법의 결과는 쾌적합니다.

 

우선 천연치아와의 일체감을 얻고 조금 익숙해지면 천연치아와 다를 바 없습니다.

다음으로 다수의 치아를 뽑아야만 할 경우는 분리할 수 있는 의치를 넣게 됩니다.

또한 모든 치아를 잃어버린 경우는 완전한 의치가 됩니다.

이러한 의치의 경우는 아무래도 다소의 이물감이 있는 것을 필할 수 없다고 합니다.

 

생활의 향상에 수반하여 우리들은 보다 쾌적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건강을 얻을 수 없는데 쾌적한 인생은 의미가 없습니다.

건강의 획득에 있어서 최고의 것을 실현하고 싶다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것입니다.

치아를 적게 뽑을 때는 천연치아를 깍지 않고 다수를 뽑은 후에도 천연치아오 다름없는 치료법의 개발이 환자에게 기다려져 왔는데 최근의 치과의학이 그 실현을 이룩했습니다.

 

이것이 임플란트라고 불리는 제3의 치아입니다.

이것은 의치보다 일보 앞에 있는 치아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치료법은 외과수술을 함께 해야 하므로 환자가 적응증인가 어떤가, 전신적인 건강상태의 체크 등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치료법은 21세기의 고령화 사회 안에서 천연치아의 같은 것이 입안에 회복되고 식사와 대화를 즐겁게 하며 젊음을 간직한 얼굴을 유지하는 현대치과 치료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